애드센스 승인 후, 애드센스 홈에서 알아야할 것들 (간단 1개월 애드센스 정리)
5월 6일부터, 소위 말하는 도메인 구매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고,
5월 8일부터, 기존에 애드센스 승인이 나 있던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비활성화 확인하고 다시 시작했었습니다.
지금은 도메인 구매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고, 애드센스 승인 받는 과정이 보편화되어 있는데(수익형 블로그를 바랄 경우), 전 우연치 않게 비활성화된 티스토리 블로그를 활성화시키는 게 더 편하다는 글을 읽어서인지 2개의 블로그를 같이 시작한 5월이었습니다.
결과는, 5월 19일에 도메인 블로그가 먼저 승인을 받고, 비활성화된 블로그의 애드센스 승인 기미가 안 보여서 하위블로그로 연결해서 계속 활동하던 중, 6월 4일에 활성화 승인이 나버렸습니다.
(결론은 애드센스 승인난 도메인 블로그 1개, 애드센스 승인난 티스토리 블로그 1개)
뭔 자신감인지, 자존심인지, 애드센스 비활성화 블로그였던 이 블로그는 예전 방식대로 편하게 글을 작성하였고 글도 승인 받기 전까지 14개만 썼네요. 그에 비해, 도메인 블로그는 정말 열심히 작성했습니다. 승인 전까지 24개의 글을 발행했고, 지금까지 109개의 글을 발행했네요. 어짜피 두 블로그 다 수익을 염두해두고 작성했던 건 아닙니다.
장기적으로 롱테일 블로그를 만들어보고픈 욕망이 있어서, 각각의 영역에 맞게 길게 보고 작성을 하고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에 대해서는 아직도 고민중이고 방향 설정 중에 있습니다. 그래도 애드센스 홈페이지는 자주 들락날락 거리고 있습니다. 사람의 심리라는 게 제대로 하기 전에 기존 방식으로 해서도 수익이 나면 꼭 수익을 많이 내는 방법은 절대적이진 않을 거란 믿음때문이겠죠? 이마저도 돌아가는 길이겠지만...
느리고 느립니다. 그쵸? 그래도 뭐 서서히 탄력이 붙으면, 익숙해지면 올라가겠죠. 그렇게 할거구요. 꾸준히 수익이 가능한 키워드 찾는 것도 재미가 있네요.
아무튼 애드센스 수익화면에 궁금한 게 많이 나옵니다. 강의에서 설명을 해주긴 했는데, 그때만이라. 다시 찾아보고 잊어버리지 않으려고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페이지뷰 :
1) 사용자가 Google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
2) 중요한 건,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 3개가 있는 페이지를 두 번 조회한 경우 페이지뷰 2회로 기록된다고 합니다.
페이지 RPM :
1)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
2)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먼가 어렵습니다.
기억할 건,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예를 들어,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 ((0.15 / 25) * 1,000)
노출수 :
1) 광고 요청 1회에 대해 하나 이상의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하면 노출 1회로 집계됩니다.
2) 노출수는 광고를 로드한 광고 단위(콘텐츠 광고의 경우) 또는 검색어(검색 광고의 경우)의 수와 같습니다.
먼가 어렵습니다. 페이지뷰가 광고가 게재된 수와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된다고 하면, 그 페이지에 광고수가 3개면 3이 되는 것인지. 페이지뷰와 비슷한 듯 하면서 틀린 것 같네요. 일반적으로 페이지뷰보다 노출수가 많은 걸 보면 제 생각이 맞는 것일수도.
클릭수 : 이건 광고를 클릭한 수 이겠죠?
CPC :
1) 클릭당비용입니다.
2)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입니다.
3)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
4)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이래서 광고를 클릭하면 클릭할수록 수익이 많아지는데, 광고 단가가 많은 광고는 더 커진다. 이렇게 봐야하는군요. 제 블로그에 게재되는 광고는 그리 비싼 광고가 없나봅니다. 슬프다.
페이지 CTR :
1) 페이지 광고 클릭률
2) 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페이지 CTR = 클릭수/ 페이지 조회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 CTR은 0.8%입니다. (2/250=0.8%)
역시나 정리해두길 잘했다 생각됩니다. 자주자주 와서 보면서 익혀봐야겠습니다. 어짜피 길게봐야할 블로그입니다. 어떤 방향으로 씨를 뿌리든, 그물을 치든 그 결과는 장기적으로 봐야할 것이겠죠? 앞으로 종종 블로그 수익화에 대해서도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혹시 몰라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아로스님의 강의 정리 링크 올립니다. 승인 받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으니 초보 블로거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실 거에요.
애드센스 승인과 관련해서 궁금하신 거 있으시면 댓글에 물어보시면 언제든지 확인 후 답변 드릴게요. 수익화는 아직 멀었으니 안 물어보셔도. ^^
2023.06.28 - [블로그수익화] - 구글 온라인 자동화 수익에 대하여(1) (feat. 선한부자 오가닉 강의)
2023.06.29 - [블로그수익화] - 구글 온라인 자동화 수익에 대하여(2) (feat. 선한부자 오가닉 강의)
'블로그수익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온라인 자동화 수익에 대하여(5) (feat. 선한부자 오가닉 강의) - 블로그 설정 (0) | 2023.06.30 |
---|---|
구글 온라인 자동화 수익에 대하여(4) (feat. 선한부자 오가닉 강의) - 블로그 설정 (0) | 2023.06.30 |
구글 온라인 자동화 수익에 대하여(3) (feat. 선한부자 오가닉 강의) -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2) | 2023.06.29 |
구글 온라인 자동화 수익에 대하여(2) (feat. 선한부자 오가닉 강의) (0) | 2023.06.29 |
구글 온라인 자동화 수익에 대하여(1) (feat. 선한부자 오가닉 강의) (2) | 2023.06.28 |
댓글